▶ 클래스의 선언 

 private로 선언

 public으로 선언

 - 해당 멤버가 속한 클래스의 멤버함수에서만 사용 가능

 - 일반적으로 멤버변수를 private로 사용 

 - 객체를 사용할 수 있는 범위라면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공개된 멤버

 - private 멤버변수를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멤버함수는 일반적으로 public 멤버로 설정 



▶ 클래스 멤버함수 정의하기 

#include
using namespace std;

class CRect {
	int left, top, right, bottom;
public:
	void print();
	void SetRect(int l, int t, int r, int b);
};

void CRect::print() {
	cout << "(" << left << "," << top << "," << right << "," << bottom << ")" << endl;
}

void CRect::SetRect(int l, int t, int r, int b) {
	left = l,
	right = r;
	top = t;
	bottom = b;
}

void main() {
	CRect rc;
	rc.SetRect(0, 0, 20, 20);
	rc.print();
}

위와 같이 결과는 SetRect()를 멤버함수로 정의한 것에 메인에서 rc.SetRect(0,0,20,20)을 대입한 값이 나온다. 




▶ 생성자와 소멸자 

생성자는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할 때, 기본 자료형처럼 초깃값을 주는 것을 말한다. 

① 생성자는 클래스명과 동일하다. 

② 생성자는 자료형(반환값의 유형)을 지정하지 않는다. 


따라서, 객체가 생성될 때에 멤버변수에 특정 값을 저장하려면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를 재정의 해주어야 한다. 

생성자가 객체를 초기화하기 위한 멤버함수라면 소멸자는 객체를 정리해주는 멤버함수이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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